코픽스 금리란?
살면서 대출을 안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살아가게 되면 집을 구매하는 등 부득이한 경우 대출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을 하게 될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. 이때 우리는 '코픽스 금리'라는 것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. 오늘은 이 코픽스 금리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코픽스 금리란?
코픽스(COFIX)는 Cost Of Funds Index의 약자로, 번역하면 ‘자금조달비용지수’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.
코픽스, 즉 자금조달지수는 은행이 운영자금을 조달하는데 드는 여러 비용을 포함하고있으며 이 비용이 우리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대출의 금리를 결정하는데 기준점으로 사용됩니다.
코픽스 금리를 산정하는데 정보를 제공하는 은행은 기업, 국민, 농협, 신한, 우리, 하나, SC제일, 한국시티 은행이 있습니다.
위 은행이 취급하는 수신상품 중 정기예금, 정기적금, 주택부금, 양도예금증서(CD), 환매주건부채권매도, 표지어음매출, 금융채와 같은 상품을 금리를 산정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.
코픽스 금리의 종류
1)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
정보제공은행들의 신규로 조달한 자금에 적용된 금리를 가중평균한 값
2) 단기기준 코픽스
주간 신규로 취급한 만기 3개월의 수신상품의 가중평균한 값
3) 잔액기준 코픽스
월말 보유하고 있는 수신상품 잔액의 가중평균 금리
4) 신 잔액기준 코픽스
지수산출대상 수신상품+기타 차입금 등을 추가해서 월말 잔액의 가중평균 금리
코픽스 금리는 왜 중요할까?
1) 주택담보대출 금리 산정의 주요 지표
대출금리의 결정은 대부분 ‘코픽스 금리 + 가산금리 = 최종 대출금리’로 정해집니다. 따라서 코픽스 금리 변동에 따라 대출금리가 변동하기 때문에 주택담보 대출을 실행하거나 상환할 때 알고싶지 않아도 알게 될 지표가 되는 것 입니다.
2) 국내외 경제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동향제공
은행의 자금조달 역시 국,내외 정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경제의 영향에 따라 코픽스 금리가 오를수도, 내릴수도 있습니다. 따라서 코픽스 금리를 통해 경제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.
코픽스 금리 조회하는법
코픽스 금리는 한달에 한번 바뀌는데, 공시 다음날부터 변동금리 산정에 적용이 되며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조회가능합니다.
코픽스 금리 조회 바로가기
지금까지 코픽스 금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이 내용을 잘 기억하셔서 효율적인 금융생활에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.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